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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목재 - 아피통

상용차 적재함에 사용되는 아피통(APITONG) 목재입니다.

   - 크루인 [KRUIN , Dipterocarpus grandiflours V. SI.- 代表樹種]
商名 : 요즈음 사라왁에서 이 樹種이 많이 도입되므로 "크루인"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지고 있다
分布 : 사바, 사라왁에 대단히 광범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2의 풍부한 樹種한다.
(North Borneo 삼림축적의 약 11%를 점유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칼리만탄, 스마트라

등지에도 있고, 슬라웨시 동쪽으로는 없다. 인도, 스리랑카, 방글라데시, 미얀마, 타이,

인도지나반도까지도 分布되어 있다. 이 수종은 토양조건 및 지형에 따라 나무의 모양과

材質에도 차이가 있다. 즉 보르네오에서 자라는 一般的 樹種D. grandiflours는 해안

에서 멀지않은 건조한 구릉지에서 잘자라고, 비교적 다른 Kruin보다 비중이 낮고 연한편이다.
性狀 : 큰 나무로서 수고 30~50m에 달하며 직경은 60cm~1m에 달한다. 수간은 통직하고,

수관은 비교적 적고, 원추형이나 조잡하고 불규칙하게 몇 개의 가지가 뻗쳐있다. 수피는

밋밋한 콜크질이며, 그다지 두껍지 않다.
木質 : 材質은 상당히 단단한 편이며, 약간 가벼운 것에서 무거운 것까지 다양하다.

강인하고 내구력도 상당하다. 변재는 2~5cm정도이며, 처음 잘랐을 때는 담황색이고,

심재는 담회적갈색 또는 적갈색인데, 건조 중에 수지가 浸出되기도 한다. 수지가 많아서

時間이 지나면 표면 특히 木口面에 용출되어 수지덩어리로 불어 있다. 목리는 一般的으로

통직하지만, 나무결은 거칠은 편이며, 때때로 재면에 파도형 무늬가 나타나는 것도 있다.

비중은 0.60~0.94, 수지때문에 톱질이 곤란하지만, 가공은 그다지 어렵지 않고, 蟲類

피해는 드물다. 변재는 蟲害를 받으며, 지면에 닿으면 내구력은 떨어진다.
用途 : 가옥건축, 구조용, 유리수출 포장재, 후로링, 차량用材, 방부처리하여

철도침목에 사용 등 용도도 광범위하다. 합판재로서 최근 개발되어 수지가 적은 것은

合板에도 사용한다. 특히 최근에는 콘테이너 內部에 넣는 두꺼운 合板을 만드는데

유용하게 쓰인다. 무겁고 침목율이 높으므로 수면취급에 주의를 한다. Kruin

필리핀의 Apitong과 동종의 것이지만, 材色, 材質에 있어서 약간 차이가 있다. 

 

 

인천 합판사업부(4,000) 물류창고에 직접수입 통관된 제품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핑거 조인트(finger joint) 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 특장차용 플러어링보드 제품입니다.

 증기 건조하여 함수율 14%이하 제품을 생산합니다. 건조실을 KBS 환경스페셜 에 방영하기

     위해 촬영하는 모습입니다.

 

 마도공장에 출고대기중인 제품 모습입니다. 12,000평 공장에 단일건물로 1,000평의 건물 내부

     모습입니다.

 가공생산 모습입니다.